안녕하십니까?
금산초등학교 교사 박점숙입니다.
먼저 ‘학교 마을도서관 응원해주세요.’ 글에 격려의 댓글도 달아주시고 네이버 홈페이지에 찾아가셔서 응원해 주신 거금도를 사랑하시는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물오른 나무들이 저마다 잎을 돋우는 잎새달 4월에 우리 학교 운동장에도 천연잔디가 덮였습니다. 이제 트랙이 완성되고 파란잔디가 싹을 틔우면 푸르름 가득한 아름다운 배움터가 되어 사랑스런 거금도의 아이들이 보다 쾌적한 환경 속에서 꿈을 일구어 가리라 기대가 됩니다.
지난 4월20일 ‘작은도서관만드는사람들’ 대표와 사무국장께서 학교마을도서관 개관 선정을 위한 실사를 나오셨습니다. 우리 학교 도서관이 본관과 분리되어 별동에 위치하고 규모도 커서 학교마을도서관을 개관하기엔 최적의 조건이기는 하나 향후 관리가 소홀하거나 지역주민들의 이용률이 저조할 것을 염려하셨습니다. 철저한 관리와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이용 습관이 담보되어 독서문화의 확산이 기대될 때에야 적극적인 지원을 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도서관 프로그램의 철저한 운영을 약속드리며 학부모님과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이용을 약속한다는 『연명서』를 받아 제출하고자 합니다. 학부모님과 지역주민 한분 한분의 뜻이 우리 지역 아이들의 꿈을 키우고 나아가 거금도의 아름다운 독서문화를 만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학교마을 도서관이 개관되면 누릴 수 있는 혜택>
1. 시설 보수를 할 수 있는 지원금 지원
2. 개관과 동시에 3,000여만원 상당의 신간 도서 지원(아동70%, 성인30%)
3. 도서관 개관식 지원(현판식, 아동 독서 체험프로그램, 학부모교육 등)
4. 아동을 위한 다양한 독서프로그램의 지속적 지원
5. 학부모, 지역민을 위한 독서교육의 지속적 지원
6. 도서관 이용실적에 따른 매월 30여권의 도서 지속적 지원
7. 매주 2일 도서관 야간 개방(화, 목 18:00~21:00)
8. 토요일 도서관 개방(09:00~12:00)
9. 학부모 및 지역민께 1주 2권 도서 대여 서비스 운영
후세를 위하여 참교육을 실천하는 교사 한분의 정성으로 학교도서관이 설치되어 감사할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