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42176 추천 수 2 댓글 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수정 삭제

신거금팔경(新居金八景)

 

 

나는 20100218일에 KBS우리말 겨루기출연(방송은 2010. 03.08.)한 관계로 '우출모(우리말겨루기 출연자 모임의 준말)‘라는 카페에 회원으로 등록하여 활동하고 있다.

그 카페 회원들은 고향도 다르고 성별도 다르고 나이도 천차만별이지만 정말 서로를 이해해 주고 아껴주는 마음이 틔어 있는 사람들임을 느낀다.

그 카페에서 만난 사람 중에 내가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해방둥이로 나보다 꼭 열 살이 많으신 허경희 님이시다.

그 분은 이곳(거금도닷컴)의 자미원님 같은 분으로 인생에 대한 열정이나 모르는 것에 대한 학구열은 나의 상상을 초월했다.

지난해 0808(380)에 방송된 우리말 겨루기 출연자 중에 키는 좀 작지만 단아하고 우아한 할머니(?) 한 분이 나오셨다. 우리의 조그마한 염려(?)를 비웃듯 우리말 실력도 출중하여 최후의 2인으로 올라가 우승자 결정 문제에서 연장전까지 갔는데 아쉽게도 2위에 머무르신.

 

그 분이 바로 당시 67세인 허경희 님으로 우리 찻집 회원들은 누구라도 그 분은 좋아하지 않을 수가 없다. 나도 그 분을 누님이라고 부르면서 자주 이야기를 나누는 사이인데 올 겨울에 몸이 조금 편찮으셨다고 한다.

그 소식을 전해들은 찻집회원들은 "왕 누님(언니) 쾌유를 비는 모임"을 기획하여 20120104일에 모였는데 모임 장소가 서울이기에 나는 참석하지 못했다.

그만큼 그 분은 우리 찻집의 대들보 같은 존재이시다.

그 누님은 모임 참석 후 이렇게 말하셨다.

"이렇게 많은 사랑을 받은 나는 하느님께서도 그 사랑을 다 돌려줄 때까지 데려가지 않으실거야!"라.

 

내가 왜 우리 거금도닷컴과는 상관이 없는 우출모 카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는가?

그렇다.

나는 우리 거금인이 만나는 거금도닷컴도 우출모 카페와 같이 서로가 서로에게 관심을 가져주는 소통의 장이 되기를 바라서이다.

작금의 우리 거금도닷컴 카페는 어떠한가?

나는 거금대교의 개통을 섬을 뭍과 연결한다는 일차적인 의미도 중요하지만 거금도 거주민과 객지에 살고 있는 향우들의 마음이 이어지는 소통의 다리라고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다는 글을 써서 거금도닷컴에 올리기도 하였으며 거금대교의 개통과 거금도 도보일주 등의 글도 올렸는데 도통 관심이 없었다. 아니 1,000여 번의 조회 수로 봐서는 관심이 없는 것도 아닌 것 같은데 함께 하지를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이번에 내가 제안한(실제로는 2005년에 제안한 것이다) 신거금팔경에도 관심이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딱 두 분이 댓글을 달으셨다)

 

나는 이쯤에서 생각해 본다.

과연 우리 거금도 출신들 중에 고향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을까?하고.

아닐 것이다. 어느 누구라도 자기의 고향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단지 고향사랑 방법이 서로 달라 서로가 그 방법을 모르고 있을 뿐이다.

그래서 나는 주장하는 것이다.

우리 서로가 의논하고 서로가 격려해 주고 또 서로가 응원해 주는 그런 마음을 가져달라고. 그런 마음은 서로에게 관심이 있을 때 싹트는 것이다.

 

바야흐로 우리 고향 거금도도 거금대교의 개통으로 섬이라는 굴레에서 벗어나 관광지로 급부상하고 있다.

혹시 그대는 거금도의 숙박업소가 빈 방이 없을 정도로 만원을 이루었던 지난 11일의 청석일출을 보았는가? 또 적대봉을 보았는가?

전국 각처에서 몰려온 관광버스로 소원동산 부근의 도로는 마비되었고, 적대봉을 오르는 길은 사람에 치여 지체되었고 정상은 사람의 홍수로 발을 디딜 틈조차 없었던! 그뿐 아니라 휴일이면 거금대교를 걷는 사람들을 싣고 온 차들로 휴게소의 주차장이 북적거린다.

 

이제 우리는 우리 거금도를 최대한 가꾸고 포장하여 특등 관광상품으로 내 놓아야 한다.

나는 우리 거금도라는 특등 관광상품 중 가장 중요시 여겨야 할 것이 신거금팔경이라고 생각하면서 이 글을 쓰고 있는 것이다.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내가 연재하고 있는 '우리말을 찾아서'는 재미있는 고유어를 설명하는 글이기도 하지만 글의 대부분이 우리 거금도()를 소재로 하기 때문에 거금도를 소개하는 글이기도 하다.

나는 우출모 카페에도 이 글을 연재하고 있는데 글을 읽은 많은 회원들이 꼭 한 번 거금도를 방문하겠다고 약속하고 있다.

 

관광 거금도의 위상이 제고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아 아래와 같이 신거금팔경을 제안하니 제발제발 좋은 의견들을 올려 주면 고맙겠다.

 

 

 

신거금팔경(新居金八景)을 제안하며

 

산수가 비단같이 수려하다고 해서 금산(錦山)이라는 지명을 얻은 우리의 영원한 고향 거금도는 그 이름만큼이나 아름다운 경치가 많아 예부터 선인들은 거금팔경(居金八景)으로 이를 예찬하였습니다.

전해오는 거금팔경을 돌이켜 보면 제1경인 송암모종(松菴暮鍾)을 필두로 제2경은 망천춘우(網川春雨), 3경 적대귀운(積臺歸雲), 4경 죽도관어(竹島觀魚), 5경 연소추월(蓮沼秋月), 6경 석교낙안(石橋落雁), 7경 월포귀범(月浦歸帆)을 이어 마지막인 제8경 사봉낙조(簑蓬落照)입니다.

그런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망천은 시멘트로 포장이 되어 없어진지 오래고 죽도도 간척사업으로 인하여 농토로 변하였습니다. 또한 연소도 그 못은 없어지고 마을이름으로만 명맥을 유지하고 있으며 석교의 기러기들은 북으로 갔는지 보이지가 않습니다. 한편 고기잡이 돛단배는 우리 아버지 시대에 그 막을 내렸으니 이제 거금팔경 중 남아있는 것은 송암모종(松菴暮鍾)과 적대귀운(積臺歸雲) 및 사봉낙조(簑蓬落照) 셋뿐입니다.

 

바야흐로 꿈의 다리인 거금대교가 개통되어 제2의 도약을 꿈꾸는 우리의 고향 거금도에 연일 전국의 관광객이 몰려들고 있습니다.

이들이 찾는 가장 큰 이유는 국내 최초로 만들어진 복층구조(인도와 차도)의 거금대교를 직접 보고 걸어보는 것과 아울러 적대봉을 오르는 것입니다.

적대봉을 오른 그들은 한 점 가릴 것 없이 훤히 트인 조망에 찬탄을 금하지 못합답니다.

그러한 그들은 다시 찾아오게 하는, 이제는 자기만이 아닌 가족들을 대동하고 친구들을 대동하여 다시 찾아오게 하기 위하여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그들에게 무엇을 자랑하며 다시 찾아오라고 권유할까요?

물론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면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청정해역에서 생산되는 미역다시마매생이 등 해초와 전복 등 해산물이 있고, 나아가 무형문화재인 월포문굿이 있으며, 김일기념체육관과 동초 선생의 묘소도 있습니다. 또한 현재 공사 중인 청석 생태공원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을 소개할 관광안내 책자가 하나도 없다는 게 작금의 우리 거금도의 현실입니다.

물론 이런 일들은 금산면사무소를 위시하여 금발회 등 관련 단체에서 추진해야 할 일이지만 그들의 힘에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우리 거금도를 위하여 제가 도울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를 생각하다가 제가 2005년엔가 온고이지신이라고 거금팔경을 잊지는 말아야겠지만 없어진 것을 붙들고 자랑할 것도 못 된다신거금팔경을 찾아보자고 여러 향우님들에게 제안했던 것을 이제 마무리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며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때의 제안들과 몇몇 뜻있는 분들의 의견을 취합하여신거금팔경이라 이름 짓고 나만의 부족한 해설 초안을 곁들여 제안하오니 부디 살펴보시고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꼭 팔경에 국한되지는 않습니다. 청석의 생태공원도 넣고 일정리 마을 뒤의 숨은 비경?도 있다고 하니 십경도 가능하겠지요!)

 

이 신거금팔경(혹은 신거금십경)이 정해지고 해설 안이 확정되면 관광안내 팸플릿으로 만들어 보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12 임진년 정월에

 

무적 김 철 용 배

 

 

 

 

 

1: 거금의 관문 금빛대교

 

육지를 향한 억겁의 염원이 12개의 교각과 2,028미터의 길이와 167.5미터의 높이로 섬을 뭍으로 이은 우리 거금의 관문이 국내 최초로 복층구조 금빛대교로 태어나니 5천여 명의 거금인과 2만 여명의 향우들의 마음이 하나로 이어지도다!

이 하나 된 마음으로 거금을 일구어 대대손손 무궁하리라!

 

사진명: 해무야 어디가니, 사진등록출처:  출사코리아 (photo by 화빈(花彬)님, 홈페이지)
LKS_9924.jpg



 

 

2: 소원동산의 해돋이

 

지구 저 편의 어둠을 밤새 살라먹고 이글이글 말갛게 솟아오르며 온 천지를 붉게 물들이는 아침 해를 소원동산에서 바라보며 하루를, 한 달을 아니 일 년을 계획해 보라.

이미 당신의 소망은  절반은 이루어졌느니 이제 나머지는 그대의 몫이로다.



 

▼  photo by 푸른돌님 홈페이지, 거금도닷컴 푸른돌 갤러리에 보시면 많은 작품들이 남아있습니다.)

거금도에서도 오천 독섬을 배경으로 오메가를 볼 수 있습니다.

DSCF00510.jpg


 

 

 

3: 적대봉의 조망

 

우리 국토를 침노한 왜구를 물리치는 절이도 해전과 뭍으로 오가는 여수배도 묵묵히 바라만 보았던 우리 거금도 역사의 산증인이자 거금도의 상징인 적대봉은 오늘도 자상한 엄마의 얼굴만큼이나 포근하다.

정상에서 바라보는 사방팔방은 아무 거칠 것이 없어 멀리 대마도까지 보이나니 여기가 바로 바로 우주의 중심인가 하노라!

 2006_jeok_03.jpg

 

 

4: 해안경관과 함께한 일주도로

 

때로는 백사장이 또 때로는 몽돌밭이 기암괴석과 어울려 끝없이 펼쳐지는 거금의 해안을 따라 일주도로를 달리면서 남해의 푸른 바다에 점점이 떠 있는 섬, , 섬들을 보라.

또한 멀리 바라보이는 수평선은 보는 이의 마음에 원대한 기상을 불어 넣으니 거센 바람을 타고 만 리의 거센 물결을 헤쳐 나가고 싶지 아니한가!

 gonggoji2.jpg

 

 

5: 익금의 흰 모래밭

 

하얀 파도가 부서지는 백사장을 한가로이 노니는 갈매기들의 군무!

봄기운의 따사로움에 해안도 같이 생동하며, 여름에는 젊음이 꿈틀거리며 꿈과 낭만이 함께했는데 온갖 갯것들이 가을의 풍성함을 알릴 때

연인들의 밀어가 몰래 숨어드는 흰 모래밭은 그들만의 겨울을 준비하고 있다.

 ikgeum2.jpg

 

 

6: 오천의 물만내계곡

 

쉼 없이 솟아 흘러내리는 청수옥담은 거금도의 젖줄이자 생명수이다.

낮에는 녹음방초요 밤에는 두 개의 달이 함께 뜨니 여기가 바로 선계가 아닌가!

정다운 벗님들 초대하여 속세의 모든 시름 잠시 잊고 주태백이 되어볼까?

 2005_mulmannae_11.jpg

 

7: 송광암의 종소리

 

때로는 이기(利己), 때로는 아집(我執)에 물든 귀먹고 눈 어두운 중생들이지만 아침저녁으로 이어질 듯 끊어지며 끊어질 듯 이어지는 은은한 산사의 종소리에 부처님의 자비를 마음속에 새기면서 세속의 모든 번뇌를 깨끗이 씻어낸다.

songkwangam_snow_02.jpg 

 

 

 

8: 용두봉의 해넘이

 

종일 뜨겁게 자신을 불사르다 온 천지를 선홍색으로 물들이며 하루를 마감하는 서녘의 해를 바라보니 멀리 천관산도 붉게 타누나.

노을은 말없이 인간의 고뇌가 다 뜬구름만 같다면서 인생도 저처럼 아름답게 마감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잖은가!

TAG •
  • ?
    무적 2012.01.11 17:56

    아직은 확정된 것이 아니지만 

     

    아무래도 필력이 약해 거금팔경의 해설이 내가 생각해도 뭔가가 미흡하다.

     

    누군가가 나의 이 고충을 해결해 주었으면 정말정말 고맙겠다.

     

    (자미원님, 달그림자님, 진점규님, 이기복님, 박성준님, 강철현님, 황차연님, 천창우님 선창수님

    등등등의 좋은 글을 기다리면서)

     

     

     

  • ?
    김창선 2018.04.26 14:35
    무적 님에게 달린 댓글
    저 멀리에서 내고향 거금도에대한 님의 열정에 찬사를 보냄니다
    나는 2-3년전만해도 고향에 여러 글을 올리고 했습니다 그런데 한 동안 올리지 않다가
    오래만에 들어왔습니다 마침 이곳 독일에서 금년 10월에 약 10가정 정도가 우리 고장 남도 (순천에서
    여수 별고 고흥 녹동 금산에서는 청석 해돌마루 민박에서 2박정도 생각.와노 진도 흙산도 목포.)
    이렇게 7일정도 생각하고 거기에 맞는 뻐스를 교섭중에 있습니다 이런 우리들의 여행에 도운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90%는 전남북도 출신이고 10%는 경상도 충청도 강원도 출신들도 있습니다.
  • ?
    김대경 2023.06.25 08:59
    무적 님에게 달린 댓글
    안녕하세요?
    오늘 처음으로 님의 글을 접했습니다.
    전달이 될지는, 모르겠지만,글을 올림니다. 금발회원은 아닌 타지객이지만,거금도의 역사와 풍경에 흡뻑 빠진 객입니다. 연락 주시면 한번 뵙고 싶습니다. 저는 현재 연홍도에 살고 있습니다.
    010-5446-1652. 김대경 배
  • profile
    운영자 2012.01.11 19:06

    본문에 아래댓글로 남겨 놓은 사진을 갖다 붙여 놓았습니다.

  • ?
    무적 2012.01.11 19:32

    감사합니다.

     

    이제 이런 사진도 우리가 직접 찍어서 올려야 겠지요.

    거금대교는 아직 완성되지 아니한 사진이기에.

    (각 경마다 한 컷이 아닌 네 컷 정도로 제작하고 싶음)

     

  • ?
    금45남샘 2012.01.16 10:25

    '무적'님 '세월의 흐름,시대의 변화에 따른

    거금8경도 변할 수 있는 것 무리가 없겠지요.

    다만 우리 거금도를 너무나 사랑하고

    너무나 잘 아시는 많은 분들이

    생각을 맞대보고 이란을 통하여 논의하면 무리가 없이

    공통분모가 나올 것으로 사료됩니다.

     

    개인 생각이지만

    8경을 넘어 10경으로 가는 건

    거금8경의 아름다움을 희석시키지는 않을까 조심스런 기우가 있구요.

    '신거금팔경 제안', '무적'님의 애향심에  박수를 보냅니다.

    (1970-1975년을 살았던 정을 모아)<동산 남수호>

     

     

  • ?
    무적 2012.01.17 11:05

    관심 가져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위의 내용은 확정된 것이 아니고

    여러 의견을 모으기 위한 저의 안에 불과합니다.

     

    아쉬운 점은 이 글을 본 사람들이

    님과 같은 의견을 올리지 않은다는 것입니다.

     

    어떤 형태로든 결말이 지어지게끔 노력하겠습니다.

    계속 관심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 ?
    무적 2012.01.21 07:54

    낙수가 바위를 뚫을 때까지

    모래가 쌓여 산이 될 때까지는 기다릴 순 없겠지만

    그래

    이런 일은 몇 사람의 의견만 가지고 했다가는 필경 구설수에.....

     

    이번 설에 모여서 이런 이야기들을 하면서 보내면 좋으련만!  

     

    고르지 못한 날씨지만 두루두루 명절 잘 보내시길 바랍니다.

  • ?
    박성준 2012.01.25 13:17

    석정 바닷가 끝의 언덕에 올라 적대봉 방향으로 시선을 두고

    풍경을 감상해 보면 기러기가 내려앉지 않아도 그 풍경은 일품임을 느낄 수가 있으니

    시간이 허락되는 대로 한번 구경하고 결과를 논함이 좋을 듯 하구려.

    그리고 구석구석 돌아보고 심사숙고하여 좋은 결과 넘기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4경과 6경은 좀 약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꼭 4경을 넣는다면 해안 풍경 중 더 좋은 곳을 넣었으면 싶군요.

    수고많으셨습니다. .

     

     

  • ?
    무적 2012.02.18 11:24

    이란이 좀더 활성화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운영자님께서 공지로 할 수 있게 해 주셔서 올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
    황차연 2012.11.20 21:05

    거금도를 사랑하는 무적님께서 정말 의미있는 일을 했군요!

    거금팔경은 시대를 초월하여 우리들이 보전하고 간직 해야 할 우리고향의 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옛날의 아름다운 관경들이 몇가지는 사라지고 없어 아쉬웠는데 새로운 거금팔경을 발굴하여 정착시키자는 님의 생각이 훌륭합니다.

    거금팔경을 면면히 살펴보면 단순히 눈앞에 나타난 풍경만을 아름다움으로 지정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풍경가운데 흐르는 자연의 정신과 인간의 내면을 승화 시킨것까지 포함 되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거금팔경은 중국의 서호십경을 축약하여 거금에 아름다움을 표현했던 것인데 조금은 아쉬운 부분도 있었는데 님께서 새로운 부분을 제정 하였군요!

    그점을 염두에 두고 조금 보완하여 완성하면 새로운 거금도 팔경이 탄생되리라 생각합니다.

    님같은 분이 있어 저는 행복합니다.

    

  • ?
    반야 2014.01.14 20:55

    저도 유월달에 거금도 여행을 할려고

    이곳 저곳을 뒤지다 관심을 갖고 읽어 보았는데요

    정말 존경합니다

    내고장을 사랑하는 사람이 많다는 것에 굉장한 자부심을 느낌이다

    이름은 확정 되었나요

    이름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신거금팔경이란 말은 왠지 요즈음 상황에 맞추어

    만들어진 느낌이 들어서 관광상품이란 느낌이 들구요

    그냥 거금팔경은 부르기도 부드럽고

    역사성이 있는 것 같은 개인적인 생각이 듭니다

     

    방대한 자료를 보면서

    운영자님도 존경하고

    달인님도 존경합니다

  • ?
    일척 2018.04.25 22:10

    거금 팔경을 이런식으로 바꾸자는 논의는 이태백이 죽었으니 본인이 이태백이다는 것과 같이 어리석은이의 객기와 같은 것이다. 이태백이는 죽어도 시는 남는 것과 같이 거금팔경이 많이 훼손되었다하더라고 옛날 그시절 좋았던 그풍경이 우리마음 속에 영구히 그리움으로 남아 있는 것이다. 변화를 쫒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들지 말아야 하는 것도 있음을 알았으면 좋겠다.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해년마다 거금팔경에 연식을 달아 발표해야 되지 않을까 싶어 걱정이 앞선다.

     

    신거금팔경은 딱 한마디면  정리가 된다 해뜨고 지는 것이  유난히 이쁜 해안선이 아름다운 섬  즉 전국에 모든 섬이 여기에 해당되겠습니다. 신거금팔경 중 1경부터 5경까지는 크게 보면 제 4경 : 해안경관과 함께한 일주도로 하나면 끝인 것을 같은 내용으로  대체 몇 경을  세울 것인가 또한 7경  8경은 원래  합하여 거금8경 중 으뜸인 제1경 송광모종 아닌가.  신거금팔경을 찾을 때 여유나 멋을 즐기는 옛 선인들의 정신은 달 나라로 보내고 눈에 보이는 화려한 이쁜 풍경만 찾다 보니 이런 웃기는 모양새가 되지 않았나 싶다. 애고 애고 통제라 어찌할꼬 어찌할꼬 달도 구름도 봄비도 징검다리도 기러기도 물고기도 어선도 다 어디를 가고 댕그러니 이렇게 이쁜 섬만 남았다냐 마음이 짠허다....대체 사람은 어딜가고 카메라가 거금팔경을 만들겠다는 것인지...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금산에서 바둑대회를(1) 38 김철용 2015.01.07 16609
» 신거금팔경(新居金八景) 13 달인 2012.01.11 42176
공지 거금대교 개통 이후 거금도 버스 노선표 및 운임 3 file 운영자 2011.12.17 59108
공지 매생이 문의 하시는 분들께 2 file 운영자 2004.02.07 85118
1342 Seo Company: This Is What Professionals Do new VioletWaldrop739 2024.03.29 1
1341 안산도 대부도섬에 철도 놓이겠다는데 거금도에도 철도연장 가능하겠네. new 거금도역 2024.03.27 10
1340 고흥군, 녹동항 드론쇼로 관광과 경제활성화 두 마리 토끼 잡는다 김선화 2024.01.31 79
1339 나로도가 고속도로 가졌으면 거금도는 철도라도 가졌으면 좋을거 아녀?? 섬사랑 2024.01.24 81
1338 [ebs]한국기행 - 한 그릇 바다의 맛 (매생이 국수) file 거금인 2024.01.21 70
1337 2024년 1월에 꼭 가봐야 하는 여행지, 전남 고흥 김선화 2024.01.19 83
1336 고흥군 노인 전담 주치의제, 어르신 건강 살피며 효도 역할 톡톡 김선화 2024.01.19 65
1335 고흥군, 대형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주)와 상생 협약! 김선화 2024.01.19 57
1334 고흥군, 건강한 100세를 위한 경로당 운영 지원 김선화 2024.01.19 64
1333 고흥군, 2023년 고향사랑기부금 12억 3천만 원 모금 김선화 2024.01.11 76
1332 고흥군, 군민과의 약속! 어르신 틀니·임플란트 지원사업 추진 김선화 2024.01.11 51
1331 고흥군, 스마트 마을 방송시스템 도입... 방송 사각지대 없앤다 김선화 2024.01.11 57
1330 고흥군, 마른김 등급제 검사 시연회 개최 김선화 2024.01.11 39
1329 고흥군, 2024년 방범용 CCTV 172대 설치로 총 1,677 운영 김선화 2023.12.11 74
1328 고흥군, ‘아이돌봄서비스’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김선화 2023.12.11 62
1327 고흥군, 럼피스킨으로 폐쇄됐던 가축시장 재개장 김선화 2023.12.11 49
1326 고흥군, 2024년산 고품질 물김 본격 출하...풍작 기원 김선화 2023.12.11 68
1325 거금도 중화요리 무등반점 별밤지기 2023.12.09 69
1324 거금도여, 오늘도 너의 바다를 들춘다 별밤지기 2023.12.08 37
1323 거금도를 알리는 거금항명칭가진 어항이라도 가졌으면 한다. 1 거금면시대 2023.12.03 13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68 Next
/ 68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