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수무강을 기원하는 촛불을 밝히며
* 고향 어르신들의 만수무강과 건강을 지켜줄 촛불을 밝힙니다.
* 향우회장님 중심으로 양초를 나눠들고 줄을 섭니다.
* 향우회장님이 촛불을 밝힌후 불씨를 전달하시면 차근차근 전달해 주시고 촛불을 하트판에 정성스럽게 하트모양으로 만듭니다.
* '우리 고향 어르신들의 만수무강과 건강을 지켜줄 촛불이 점화됩니다.
* 중세 유럽에서 촛불은 '생명의 등불'을 의미 했다고 합니다.
오늘 이 촛불의 의미는 "사랑합니다. 만수무강 하십시요" 고향 어르신들께 만수무강과 건강을 기원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습니다.
* 우리는 언제나 다정하신 고향 어르신들 곁을 떠나서 향우역사 40년만에 타관객지에서 돌아와 고향 어르신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 배고픔과 가난을 자식들에게 물려주지 않으실려고 밤낮으로 고생하셨던 우리 고향 어르신들!
추운 겨울에 언손을 호호 불어가시며 해우를 하셨고, 봄이되면 논밭에 농사준비를 하셨고,
여름에는 땡볕아래 밭에 지심 메시고, 발장치시고, 김발 만드시고, 가을이면 농사 수확 하셔야지, 바다에 김말 짜셔야지...
1년 365일 늘 바쁘게 사셨던 우리 어르신들께 감사와 고마움과 존경을 표합니다.
우리 어르신들께서 열심히 사셨던 것처럼 우리 출향인들도 열심히 살아가겠습니다.
오늘날 100세 장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고향에 대한 사랑과 헌신, 그리고 참여 정신에 기반을 둔 오늘의 이 조촐한 위안잔치가 먼 훗날 고향과 향우회에
또 하나의 관계 복원과 소통의 장으로 재 창조되고 기억 될 수 있기를 기원 합니다.
* 우리 어르신들 더욱더 건강하게 오래오래 사시어 다음 잔치에도 건강하게 뵙기를 이 촛불 앞에서 간절히 빕니다.
*우리 어르신들께 다시한번 건강하시고 만수무강 하시라고 일배를 올리겠습니다.
"일동 일배" 큰 박수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2015. 8. 1
|
|
태초에 하늘이 열리며 신의 노여움을 사면서까지
프로메테우스는 인간에게 불을 전하였습니다.
이제 우리는 신비롭고 소중한 촛불 앞에서
어르신들의 마음과 마음의 문을 열고
순수한 자연의 섭리를 쫒아
아름다운 무지개 다리를 놓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고
경건한 마음으로 만수무강과 건강을 기원하는
촛불을 밝혀드렸습니다.
"사랑합니다. 만수무강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