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 신평(新平) : 옛날 난리가 났을 때 마을 앞 해안에 큰 암석의 동굴이 있어 주민들이 무사히 피하였으므로 平山岩(평산암)이라 부르다가 마을의 평안(平安)을 비는 뜻으로 신평(新平)이라 개칭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2006.07.21 14:14
주부들의 노래모음//웃음십계,웃음철학//뇌를 건강하게//한여름 고드름
조회 수 1963 추천 수 0 댓글 5
-
?
心 2006.07.21 14:17
-
?
心 2006.07.21 14:19뇌를 건강하게...
"뇌를 알면 놀면서도 1등 하는 방법이 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공부혁명을 출간한 김대식 박사다. 김박사는 MIT에서 두뇌인지와 관련해 박사학위를 받은 후 현재 미네소타 의과대학 신경과학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김박사는 독일 다름스타트 공과대학에서 심리학과 컴퓨터공학을 공부한 이후로 뇌에 대한 연구를 꾸준히 해온 뇌 전문가다.
카이스트의 이수영 교수는 이번 그의 뇌에 대한 책 출간과 관련해 "공부잘하는 법을 이야기 하는 이들 중 대부분은 개인적인 경험에 바탕을 두고 있다"며 "김대식 박사가 말하는 방법은 과학적 발견에 근거한다는 점에서 특색이 있다"고 평가했다.
김대식 교수가 말하는 효율적인 뇌 만들기는 어떤 것일까.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10가지 전략을 발췌, 소개한다.
01. 연결시켜 기억하라
정보를 얻고 저장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조합이다.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좋게 하려면 배우는 것들 사이의 연관성을 만들어주면 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이름을 외울 때는 이미 잘 알고 있는 사람이나 그 사람을 처음 만난 장소, 그 장소에서 들었던 음악 소리 등과 연결시켜보는 것이다. 새정보와 이미 알고 있던 정보 사이에 연결고리가 생겨 또다른 정보가 생겨나게 된다.
02. 양손을 사용하라
뇌는 서로 비슷하게 생긴 오른쪽 뇌와 왼쪽 뇌로 나눠져 있다. 신체로부터 전달되는 대부분의 정보가 오른쪽과 왼쪽으로 서로 교차돼 전달된다. 왼손이나 왼쪽다리에서 온 정보는 오른쪽 뇌로, 오른쪽 손에서 온 정보는 반대로 가는 식이다. 양손을 사용한다면 뇌를 균형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다. 글씨를 쓸 때 오른손을 사용하더라도 칫솔질은 왼 손으로 하는 거다. 넘쳐나는 정보의 바다속에서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아 한쪽 뇌만으로는 부족한 것이다.
03. 잠자기 직전에 공부하라
꿈은 아직까지 그 본질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그러나 한 동물 실험은 꿈이 우리가 전에 경험하거나 배운 것이나 남겨 둔 문제들을 다시 기억하는 과정을 반복하도록 만든다. 잠자기 전, 꿈꾸기 전에 외운 것이 더 잘 기억되는 이유다.
04. 외우지 말고 이해하라
인간의 뇌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주변환경에 적응해 살아가기 위해 진화해왔다. 주변 환경을 분석하고 이해하면서 작용하도록 돼 있다. 뇌는 그래서 단순히 암기한 것보다는 이해한 것에 대해 특히 잘 기억한다. 뭔가를 배운다면 이것을 왜 배우고 공부해야 하는지 뇌에게 잘 "설명"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05. 오래 사귈수록 나쁜게 TV다
텔레비전을 오래 시청하면 뇌에 좋지 않다. 텔레비전은 한꺼번에 방대한 양의 정보를 줘 뇌가 그 정보를 스스로 처리할 시간적 여유가 없다. 텔레비전을 오랫동안 보게 되면 뇌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문제는 이것이 반복되다보면 나중에 뇌가 새로운 정보를 능동적으로 얻고 처리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이다. 앞으로 2~3 주동안만이라도 텔레비전을 켜지 말고 생활하보라. 처음에는 견디기 힘들겠지만, 얼마 지나면 전과는 다르게 머리가 맑아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06. 일상적인 것에 반대하라
우리의 뇌는 변화를 즐긴다. 틀에 박힌 것은 싫어한다. 단조롭고 변화가 없다는 것은 뇌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지 못한다는 얘기다. 뇌는 일상적이고 변화가 없는 정보는 소음처럼 여기고 기억하지 않는다. 가령 여러 권의 책을동시에 읽는 새로운 시도를 해본다. 첫번째 책을 30분 동안 읽다가 이어서 다른 책으로 넘어간다. 교과서를 읽다가 시집이나 재미있는 잡지를 읽어본다. 이렇게 하면 뇌가 집중력을 잃을 것 같지만 오히려 반대다.
07. 여행하라
여행은 뇌를 재충전하고 깨어있게 하는 좋은 방법이다. 이국적인 곳을 여행할 수록 풍부한 자극을 경험하게 돼 더욱 좋다. 여행은 뇌의 환경이 결정되는 12세 전후가 지나기 전에 할 수록 좋다. 새로운 장소나 다양한 인종, 이국적인 음식들을 접하면 뇌의 활동에 도움이 된다.
08. 새로운 것을 먹어라
늘 먹던 음식보다 한번도 먹지 못했던 음식, 예를 들어 인도나 태국음식 등에 도전해보자.
새로운 음식은 뇌에 새로운 자극을 줘 일상생활에 지쳐 있는 머릿속을 상쾌하게 만들어준다.
09. 도전하고 배워라
뇌는 도전을 즐긴다. 새로운 외국어를 배우거나 글을 써보거나 모형비행기를 조립하는 것 무엇이라도 좋다.
10. 남들따라 하지 말라
뇌는 도전을 좋아하는 동시에 다른 것을 잘 따라한다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뇌가 배우고 기억하는 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 같아지려 하는 뇌의 명령을 거부해야 한다. 앞으로 20~30년 동안 무슨 일을 할 때가 가장 행복할 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그리고 정말로 하고 싶은 그 일을 하라. 즐기면서 하는 일은 보상도 -
?
心 2006.07.21 14:22
땅에서 솟아난 신비의 고드름
경기도 연천군 신서면 대광2리 경원선 폐 터널 안에서 고드름 수 천개가 신비스럽게 땅에서 솟아 올라 있어 멋진 광경을 연출하고있다.
이 폐터널은 중간부분이 막혀 있어 남북으로 나뉘어 있는데 남쪽 부분 보다는 북쪽부 분이 햇빛도 안들고 기온이 낮아 터널 천장으로 스며든 물이 거대한 얼음기둥을 형성했다.
추위에 얼면서 형성된 고드름이 녹아 땅으로 떨어지면서 다시 땅으로부터 고드름이 만들어져 종유석을 연상케한다.
100여m의 터널안에는 작은 것은 길이 20cm의 크기부터 2m가 넘는 크기의 다양한 고드름이 마치 양초를 세운듯 솟아 있다.
폐터널은 경원선 마지막 역인 신탄리역에서 북쪽으로 3.5㎞ 떨어진데다 지난 1945년 9월 신탄리역 이후 경원선 북한쪽 구간 운행이 중단되면서 발길이 끊긴 상태로 남아있다.
38선 이북에 위치한 이 터널은 6.25 당시 북한에서 탄약고로 사용됐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지역주민들에 의하면 많은 양민들을 터널 속에서 희생됐다고 한다. 땅에서 솟은 고드름이 마치 억울하게 죽은 영혼들의 넋을 기리듯 매년 겨울이면 새로운 모습으로 땅으로부터 솟아 오르고 있다.
도깨비 뉴스 독자 = 연천닷컴 3D3D3Dnews@yonchon.com">3D3Dnews@yonchon.com">3D3Dnews@yonchon.com">3Dnews@yonchon.com"' bin go.daum.net http:>3D3Dnews@yonchon.com"' bin go.daum.net http: !>3Dnews@yonchon.com">3Dnews@yonchon.com">news@yonchon.com">3D3Dnews@yonchon.com">3D3Dnews@yonchon.com">3Dnews@yonchon.com">3D3Dnews@yonchon.com"' bin go.daum.net http:>3Dnews@yonchon.com">3Dnews@yonchon.com">news@yonchon.com
-
?
처련 2006.07.22 13:06이렇게 웃으면서 살아갈 수 있음 얼마나 좋을까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네
스트레스(stress)가 우리 인간 사회를
얼마나 황폐하게 하는지는 너무나 자명한 일 아닌가
경심이 올려준 글처럼 뇌하수체에
엔돌핀이나 엔케팔린 같은 진통제가
수시로 생성되어 그져 매일
웃으면서 살고 싶으다 -
?
心 2006.07.24 12:03주말은 잘 보내셨는지요..?
작년 이맘때쯤이면 해수욕장이
한참 붐빌텐데 어제 짝하구 무안
새로 생길 공항근처로 해서
톱머리 해수욕장을 들렸더니
넘 인적이 뜸해 여름같지 않더군요.
지리한 장마때문인지...
우리나라 사람들은 참 퍼주어도
아깝지 않은 웃음에 참 인색한 편이죠.
나이먹어갈수록 좋은것만보고 좋은것만생각하고
함박웃음 머금고 살아야 되지 않을까 시퍼요.
모든병에 근원이 스트레스에서 발병함을
우린 넘 잘 알고 있잔아요.
항상 주변에 좋으신분들하구
즐기면서 엔돌핀 돌게 사세요.
생은 넘 짧고 우리 세대는 벌써
머나면 여행을 떠나왔기 땜에
되돌아 갈수도 없음이.....
여름날씨가 무색하리 만큼
가을날씨 같은날 행복한 한주 되시길...*^^*
크게 웃을수록 더 큰 자신감을 만들어 준다.
1. 웃음은 분위기를 좌우한다.
나. 웃음이 주는 효 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