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도 우리 탯말"
탯말은 육신의 말이 아니라 영혼의 말입니다. 지금까지 '사투리'로 내몰아 한사코 숨겨온 말, 남 앞에서 나서서 쓰기에는 부끄럽게 생각해온 말. 그러나 탯말은 자신의 정체성을 이루어온 고향 전래의 역사와 문화와 자긍심이 담겨 있는 말이지요.
탯말두레/사투리 공동체 설립 1주년 기념으로 이번에 전라도 탯말 관련 도서를 출간하였습니다. 호남지역/전라도의 전통 언어문화 되찾기와 사투리에 대한 자긍심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 책은 탯말이 문학작품 속에서, 고향사람들이 흔히 써온 예화에서, 전통과 문화와 관습, 계절따라 어떻게 쓰여졌는지를 탯말 원어를 수집해 살펴보았으며, 최초로 방대한 탯말 사전을 수록했습니다. 탯말을 자랑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 조성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오며, 또한 아름다운 탯말의 가치를 일깨운 이 책에 향우 여러분의 깊은 애정과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위의 책은 금산 동초등학교 졸업생이며 동중학교 출신인 제가 속해 있는 출판사 (소금나무)에서 전라도를 사랑하며 그곳에서 나고 자란 방송작가 "박원석"님과 그 외 몇몇 분들께서 함께 심혈을 기울여 집필한 책으로 이미 신문이나 방송에도 보도 되고 있을 정도로 지대한 관심을 모으고 있는 책입니다 우리 고향의 소중한 탯말을 지키고 보존하는 일에 동참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주시고자 책을 구입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연락처로 전화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10-3263-4510 박지영(양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