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625 추천 수 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수정 삭제

굽이진 해안도로에 숨겨진 보석 …남해안 해안경관도로 15선

 

- 전남 고흥 거금도에서 경남 거제까지 10개 시군 해안도로…남해안 해안경관자원 우수성 홍보

 

 

남해안해안경관도로15선.jpg

 

 

 

쪽빛바다가 아른거리는 바다와 점점이 떠 있는 섬, 그리고 황홀함을 더해주는 은빛 백사장, 해안선을 내달리는 길 위의 풍경속에 살아있는 이야기가 꿈틀거리고 있습니다. 

미처 알아채지 못했던 남해안의 그림 같은 해안도로와 속살 같은 명소. 지금 남해안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전남 고흥에서 경남 거제까지 남해안 10개 시·군* 해안도로를 따라 펼쳐진 우수한 바다 및 해안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남해안 해안경관도로 15선’을 선정·발표하였다. 
* 전남+경남 10개 시·군(고흥,여수,순천,광양 + 하동,남해,사천,고성,통영,거제) 

이번 ‘남해안 해안경관도로 15선’ 선정은 지난 7월 발표한 ‘남해안 오션뷰 명소 20선’과 함께 남해안 해안경관자원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여행객들의 남해안에 대한 관심과 방문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추진되었다. 

‘남해안 해안경관도로 15선’ 은 전남 고흥에서 경남 거제로 이어지는 해안도로 575km 중 총 253.7km가 포함되었으며, 10개 시군에 걸쳐 있다. 
* 고흥군 2곳, 순천~여수 1곳, 여수시 1곳, 여수~광양 1곳, 하동~남해 1곳, 남해군 2곳, 남해~사천 1곳, 고성군 2곳, 통영시 2곳, 거제시 2곳 

노선 선정은 도로주변 해안경관의 우수성뿐만 아니라 지역특화관광자원과의 연계성 등도 함께 고려하였으며, 공정한 선정을 위해 관할 지방국토관리청과 각 지자체의 추천을 받아 현지답사와 외부전문가 평가* 등 검증과정을 거쳤다. 
* 도로경관·관광분야 전문가, 여행작가 등 

또한 노선별로 관광목적지로서의 매력과 강점을 부각시키고 상징할 수 있는 브랜드 명칭을 부여함으로써 각 노선에 대한 이미지와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한편, 홍보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토교통부는 국민들이 남해안 해안경관도로에 대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상세한 정보가 담긴 홍보책자, 국토교통부 누리집 홈페이지(www.molit.go.kr)와 경남·전남 및 10개 시·군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서도 제공할 계획이다. 
* 각 기관 홈페이지에 띠 광고(배너) 개설하여, 클릭하면 도로경관 15선 화면으로 이동하여 자세한 내용을 열람할 수 있음 

누리문서와 홍보책자에는 전문여행작가들이 각 노선을 직접 다니면서 체험한 경험과 느낌을 생생하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으며, 여행의 흥미를 배가시키기 위해 아름다운 해안경관 사진과 오션뷰 전망대 그리고 주변 여행 명소, 지역축제, 먹거리, 특산물에 대한 정보도 함께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남해안 도로경관 15선’은 경관이 좋은 남해안을 드라이브 하면서 오션뷰 전망대, 주변볼거리, 지역특산품, 축제 등 10개 시군의 관광상품을 보고 체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연말 연시, 휴가철 등을 맞아 남해안을 찾는 여행객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보이며, 지역축제 및 주변 관광명소와 연계되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국토교통부는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해안경관 명소에 예술적 감성이 더해진 전망 공간(건축가, 설치미술가 등 참여) 조성, 국가해안관광도로 지정 및 경관 개선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미 개발·발표한 남해안 통합관광브랜드(‘남파랑’)를 활용하여 남해안 관광에 대한 홍보활동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남해안 경관도로 15선 소개 > 

① (고흥) 태양가득 태평양 품고 달리는 길, ‘거금해안경관길’ (23km) 

고흥의 어업과 해상교통의 중심지인 녹동항에서 출발하여 한센병 환자들의 애환이 담긴 소록도와 거금도를 잇는 소록대교와 거금대교를 지나 거금도에서 금산해안경관도로를 따르면 고흥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가 완성된다. 

 


남해안_해안경관도로_15선.jpg

 


② (고흥) 팔영산 아래 꽃처럼 핀 섬을 찾아서, ‘남열해맞이길’ (18km) 

팔영산의 등줄기를 타고 내려온 우미산(449m)이 우뚝하고 바다에는 첨도, 비사도, 옥태도, 적금도, 낭도 등 올망졸망한 섬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시종일관 다도해를 끼고 달리는 환상적인 드라이브 코스다. 

③ (순천~여수) 여자만 보물창고가 열린다, 여자만 갯가길 (23km)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여자만을 드라이브로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시종일관 여자만의 풍요로운 생태를 감상할 수 있고 전 구간이 노을 전망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④ (여수) 통제영 역사와 로맨틱한 낭만이 가득한 길, ‘여수밤바다로’ (19km) 

여수 앞바다에 알록달록한 불빛이 비추면 ‘여수밤바다 이 조명에 담긴 아름다운 얘기가 있어’ 하는 노래가사처럼 환상적인 풍경이 펼쳐진다. 전라좌수영 본영이 400여 년 자리했던 여수의 역사와 풍요로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드라이브 코스이다. 

⑤ (여수~광양) 여수와 광양을 잇는 두개의 징검다리, 이순신로(6.6km) 

진안 데이샘에서 발원한 섬진강이 약 212km의 긴 여행 끝에 몸을 부리는 곳이 광양만이다. 광양만은 광양시 남부와 여수반도 사이에 자리하는데 이를 연결한 것이 묘도대교와 이순신대교이다. 이 다리 덕분에 두 지역간 거리가 좁아져 경제효과도 크지만 다리외형도 아름다워 관광명소로 자리잡았다. 

⑥ (하동~남해) 노량해협따라 이순신 장군 만나는 길, 이순신 호국로(5.5km) 

하동 금남면사무소에서 남해대교를 거쳐 남해 관음포까지 이어지는 짧지만 강렬한 길이다. 옛부터 많은 유배객이 건넜던 바다이고 임진왜란 최후 전투인 노량해전 현장이다. 남해대교를 건너면 오래된 왕벗나무들이 반기는데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 에 선정된 길이다. 

⑦ (남해) 쪽빛바다가 품은 첩첩 다랑논, 남면해안도로(30km) 

평산항, 사촌해변, 가천다랭이마을, 앵강만 등 남해의 속살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길로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도 선정되었다. 

⑧ (남해) 금산 아래 한려해상 품은 비단길, 물미해안도로(35.2km) 

삼동면 물건리와 미조면을 잇는 도로로, 남해의 가장 동쪽 해안을 따르면서 수려한 한려해상을 품고 달린다. 여기에는 비단처럼 아름다운 금산 남쪽의 두모마을, 상주은모래비치, 송정솔바람해변 등이 포함되어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가 완성된다. 

⑨ (남해~사천) 징검다리 밟고 창선도와 삼천포를 잇다, 동대만 해안도로(14km) 

창선도의 동대만 해안을 따라 창선·삼천포 대교를 건너 사천시로 이어지는 길로, 창선도의 투박한 매력과 교량 박물관을 연상시키는 창선·삼천포대교의 매력을 만끽하는 코스다. 

⑩ (고성) 공룡이 성큼성큼 거닐었던 자란마루길(9.7km) 

고성군은 14개 읍면 중 10개 면에 공룡발자국 화석이 있을 정도로 공룡의 흔적이 가득하다. 바람과 파도가 빚어낸 해식동굴 그리고 점점이 뿌려놓은 섬들은 고성 드라이브 길의 매력이다. 

⑪ (고성) 알싸한 굴 향기를 맡으며 달리는 고성만 해지개길(11.7km) 

고성만은 복주머니 형태를 띠고 있고 높은 산줄기가 바람을 막고 있어 바다는 호수처럼 잔잔하다. 청정한 바다에 파도마저 없으니 굴 양식에 최고다. 그래서 해지개길은 바다위에 떠 있는 하얀 부표를 감상하고 알싸한 굴향기를 맡으며 달리게 된다. 

⑫ (통영) 노을에 물든 어부의 바다, 평인노을길(10.9km) 

명정동 해안을 들머리로 삼고 북신만 해안길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도는 드라이브 코스다. 시원스럽게 내달리는 도로도 좋지만 자전거길과 도보길까지 나란히 조성되어 있어 통영시민들의 건강을 책임지기도 한다. 해안길 내내 벗나무 가로수가 도열해 4월이면 벚꽃터널로 황홀경을 연출한다. 

⑬ (통영) 시간도 머물다가는 바다 명풍길, 미륵도 달아길(9.8km) 

섬과 항구 그리고 쪽빛 바다를 친구삼아 달리다 보면 지루할 틈이 없다. 산양항부터 달아공원까지는 대한민국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라고 한다. 작은 어촌은 원색의 기와집들이 담을 맞대고 살고, 중화마을부터는 동백 가로수가 도열하고 있다.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 선정될 정도로 멋진 길이다. 

⑭ (거제) 구름위의 산책, 홍포~여차해안도로(20km) 

거제도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로 꼽힌다. 특히 홍포마을에서 여차몽돌해변까지 3.5km 구간은 가장 경관이 빼어나다. 병대도, 가왕도, 매물도 등 60여개의 크고 작은 섬들이 춤을 추듯 바다에 떠 있다. 그림같은 바다를 바라보면 행복감이 밀려온다. 홍포전망대에서 병대도전망대까지 굽이길인 데다 비포장 구간이 있어 이 길을 달리다 보면 차가 덜컹거린다. 이런 불편함이야말로 이 길의 매력이겠다. 

⑮ (거제) 바람불어 놓은 길, 학동~와현해안도로(17.3km) 

동백숲과 해송숲, 검푸른 바다와 올망졸망한 섬들이 절경을 일구어내고 있다. 이 해안길에는 보석같은 해변이 숨어 있는데 함목, 학동, 망치, 구조라, 와현 등 남국의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거제의 대표 해수욕장이 이어져 있다.

 

 

 

190103(석간) 남해안 해안경관도로 15선(해안권발전지원과).pdf

 

 

남해안 해안경관도로 15선 사이트 바로가기

http://tdi.re.kr/tdiroad/index.html

 

 

 

 

  • ?
    일정청년 2019.01.10 11:47
    고향 금산에서 부터 살고있는 여수까지 ~~
    참 좋은 코스로 선정이 됐군요
    올 연말이면 여수 고흥간 연육.연도교까지 개통되면 더 유명해 질겁니다.
?

언론 고향 소식

언론에 비친 고흥군 관련 소식을 전합니다.

  1. 거금도에 새꿈도시 '독일 마을' 조성 (뉴스데스크 2023.08.22 광주MBC)

    https://youtu.be/EV_2AQxl55M?si=6WwBeREomkXeBFB6 (앵커) 경상남도 남해에 마련된 독일마을과 같은 은퇴자마을이 고흥군 거금도에 만들어집니다. 은퇴자 마을이 조성되면 파독 근로자를 포함한 도시 은퇴자와 귀농귀촌인들의 정착을 돕고 인구를 유입시키는 ...
    Date2023.08.24 By월품 Views269
    Read More
  2. 예술 섬 고흥 연홍도 '섬관광 1번지' 우뚝1

    예술 섬 고흥 연홍도 ‘섬관광 1번지’ 우뚝미술관 쌀 소재 ‘밥알이 살아있다’ 기획전 큰 호응 아치형 구조 편백 펜션 새로 개장, 마을식당도 인기     섬 전체가 다양한 벽화와 조형물로 가득한 미술관임 고흥 연홍도에 지난해 5월 ‘섬 여는 날’ 행사를 개최한 ...
    Date2019.09.09 By월품 Views1010
    Read More
  3. 6시 내고향 _ 거금도 편[3월22일]1

    [6738회] 3월22일 금요일. 6시 내고향 전체 다시보기 https://goo.gl/nmQ8Bi
    Date2019.03.27 By월품 Views1446
    Read More
  4. 고흥군, ‘오천항 국가어항’ 신규 지정2

    [김동언 기자 (=고흥)]     고흥군(군수 송귀근)은 금산면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오천항이 국가어항으로 지정되어 오는 26일 관보에 게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고흥군에서는 오천항을 국가어항으로 신규 지정하기 위하여 오천항 국가어항 기본계획 ...
    Date2019.03.01 By월품 Views982
    Read More
  5. 해수부, 국가어항 5개소 신규 지정

    해수부, 인천 진두항, 전북 개야도항, 전남 오천항·송도항, 경남 장목항 국가어항 신규 지정       [현대해양] 어항(漁港)은 어획물의 인양, 위판, 출어 준비 및 어선 피난 등을 위한 항구를 말한다. 이러한 어항은 국가어항, 지방어항, 어촌정주어항, 마을공...
    Date2019.03.01 By월품 Views466
    Read More
  6. [뉴스데스크]고흥 월포 매생이, 한겨울 제철 맞아

      ◀ANC▶ 요즘 고흥 앞바다에서는 겨울철 별미인 매생이 수확이 한창입니다. 매서운 칼바람에 힘든 수작업이지만 제철을 맞은 고흥 매생이는 신선한 바다향을 머금고 있습니다.   최우식 기자가  매생이 채취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VCR▶ 매서운 바다바람...
    Date2019.01.12 By월품 Views415
    Read More
  7. 국토부가 뽑은 남해안 해안경관도로 15선1

    굽이진 해안도로에 숨겨진 보석 …남해안 해안경관도로 15선 - 전남 고흥 거금도에서 경남 거제까지 10개 시군 해안도로…남해안 해안경관자원 우수성 홍보 쪽빛바다가 아른거리는 바다와 점점이 떠 있는 섬, 그리고 황홀함을 더해주는 은빛 백사...
    Date2019.01.09 By월품 Views625
    Read More
  8. No Image

    [광주mbc 뉴스데스크]우후죽순 풍력발전 논란(월포마을)

    [광주mbc 뉴스데스크]우후죽순 풍력발전 논란 날짜 : 2018-07-29 고흥군, 거금도 임야 수십 년생 나무들 뿌리째 뽑혀 나가! 프레시안 풍력 설치 업체 산 주인도 모르게 불법으로 임야 훼손한 후 마구잡이로 버려 [김동언 기자 (=고흥)] 고흥군 금산면 신평리 ...
    Date2018.08.06 By월품 Views405
    Read More
  9. '남해안 오선뷰 명소 20선' 거금도 금산해안도로의 숨은 보물인 금의시비공원에서 시작

    이번 여름휴가 계획은 세우셨나요? 다도해, 리아스식 해안 등 수려한 해양경관과 역사·문화·예술·민속자원 등 풍부한 지역 특화자원을 갖추고 있는 남해안으로, 가족과 함께 친구·연인과 함께 떠나 보시면 어떨까요? 국토교통부(...
    Date2018.07.24 By월품 Views461
    Read More
  10. 곳곳이 작품 전시장…‘미술의 섬’ 고흥 연홍도 인기

    [앵커] 미술의 섬으로 알려진 전남 고흥군의 연홍도가 관광객들의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섬마을 곳곳에 미술 작품이 들어서고 폐교를 활용한 미술관에서는 작품 전시가 줄을 잇고 있습니다. 배태휴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고흥 거금도와 완도 금당도...
    Date2018.06.04 By월품 Views30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23 Next
/ 23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