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진이나 신평에서 철선을 타고 가다 녹동부두에 들어가기전에 보이는게 있죠..
바로 소록도 방파지 끝에 세워진 흐칸 등대와 소록도 방파지를 맹글기전부터 쭈욱 지켜온 녹동부두에 세워진 삘간 등대가 있다는 건 잘 아실거에요..
근데..이게 왜 하나는 흐카고 하나는 삘가냐..궁금해 하신적은 없었나요..^^
소록도 방파지가 맹글어지기전에는 새빨간 녹동등대만 있었잖아요..
(소록도는 백의의 천사들이 산께로~..가믄 녹동은~~-__-;)
(새복에 배타고 일나가는 사람들을 위해서...^^;)
근데..이것들이 색깔마다 제 각각 다른 구실을 한다는 걸 얼마 전에야 알았답니다...
맨날 보던걸로 봐서도 대략 짐작으로 때려 맞출 수도 있겠지만요..좀더 자세히 알아보자구요..
위에 첨부사진을 보고 아래 설명과 맞추어보세요..
1번 사진은 녹동 배부에서 오른쪽 현재 연륙교 공사중에 있는 흰색, 적색 등대이구요.
2번 사진은 철선탄시롬 맨날 지나치는 소록도 등대입니다....
염두해 둬야 할 것은 배가 항구를 빠져나오는 방향이 아니라,
항구,즉 부두로 들어가는 선박의 방향에 따라서 흰색과 적색의 등대위치를 보시면 됩니다.
=================================================
항구 입구에 위치한 두 개의 등대 중 하나는 등대의 외관이 붉은 색을 또 다른 하나는 백색으로 칠해져 있습니다.
[녹동 등대(첨부사진에 있는 거 말고,아시죠)]
*.우현표지(右舷標識):바다에서 항구 방면으로 볼땐 항로의 오른쪽에 설치되어 선박이 표지의 왼쪽으로 항해할 수 있음을 표시하는 항로표지로서 IALA 해상부표시(B지역)에 따라 홍색등을 표현됩니다.(즉 붉은 색 외관의 등대)
[소록도 등대]
*. 좌현표지(左舷標識):항로의 왼쪽에 설치되어 선박이 표지의 오른쪽으로 항해할 수 있음을 표시하는 항로 표지로서 IALA 해상 부표식(B지역)에 따라 녹색구조물(육상 구조물은 백색) 및 녹색등으로 표현됩니다.(즉 백색외관의 등대)
*. IALA ~ 국제 항로표지협회
설명출처 : http://user.chollian.net/%7Ebdsfm/port30.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