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김철용2015.01.13 09:35

2. 입계의완(入界宜緩)

 

위기십결의 첫 번째인 부득탐승이 바둑을 두는 사람이 가져야 할 마음자세를 설명한 것이라면 두 번째인 입계의완은 바둑의 기술적 부분을 총체적으로 압축한 것이다.

, 한 판의 바둑을 두면서 내려야 할 여러 번의 결단!

끊어야 할 것인가 늘어야 할 것인가?

지켜야 할 것인가 싸워야 할 것인가?

 

15(혹은 12)의 한정된 시간 안에 서로를 치고 박는 권투시합도 판정으로 가면 지겠다고 생각한 선수는 이제부터 시합을 공격적으로 가는 수밖에 없는 것처럼 361개의 한정된 집에서 서로가 교대로 한 수씩 두어 집을 많이 차지하고자 하는 게임인 바둑도 결국은 누군가는 이기고 누군가는 져야한다는 필연의 결과 앞에서 집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선수는 이기기 위하여 비상수단을 강구할 수밖에 없는데 이 때 필요로 한 것이 정확한 형세판단이다.

 

자기가 이기고 있다고 생각되면 조금씩 양보하며 지키는 바둑을 둘 것이요, 자기가 지고 있다고 생각되면 상대방의 집에 침투하여 집을 지우든지 상대방의 말을 공격하여 잡든지 하는 식의 바둑을 두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럴 때 지나친 공격을 하다가는 오히려 화가 자기에게 미칠 것이니 이 때의 교훈이 오늘의 입계의완이다.

, 경계를 넘어 들어갈 때는 깊게 생각하고 천천히 행동하라는 것으로 그런 시점에서 서두르지를 말고 내가 지금 불리한지, 유리한지를 정확히 판단하여 약간의 무리를 무릅쓰고라도 일전을 불사할 것인지, 평화를 택할 것인지, 깊이 뛰어들 것인지, 가볍게 삭감만 할 것인지 등 다시 한 번 판단하고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이다.

현재의 내 상태(건강, 재산, 지위 등등 모든 것)에 만족할 것인지 조금은 무리하여 좀 더 많은 것을 원할 것인지를 정확하게 판단하여 행동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스스로 만족하여 멈춰서는 아니 될 것이 있으니 그것은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건강한 마음이 아닐까 한다.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파일 첨부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크기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