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조회 수 13126 추천 수 330 댓글 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노면장님의 아버님 碑 錦隱魯公慶相紀績碑 금은노공경상기적비
금산 면장 노병수 공적 요사



公(공)의 아호는 石塘(석당)이고 자는 君明(군명)이며 함평노씨(咸平魯氏) 시조 穆(목)의 7세손인 고려조 충신으로 正尹上護軍(정윤상호군)의 벼슬을 지낸 翰林公(한림공)파 무열공 岳隱愼(악은신)의 21대 후손으로 父慶相(부경상)과 母진주蘇氏에서 2남으로 1921년 음 3월21일 본면 어전리 760번지 동촌에서 출생하여 1995년 7월27일 유명을 달리하신 公은 금산면 제 7대 면장(1962년 3월~1970년9월)을 역임하셨다.

공은 일찍이 남다른 지혜와 총명을 겸비하고 한학에 입문하여 유년7세에 사자소학을 독송하는 탁월함을 보였고 특히 효심이 출중하여 삼강오륜의 도리를 다하고 가정적으로는 선친의 훈육에 따라 근면과 성실함을 익히고 형제간의 우애와 사랑을 실천하였고 사회적으로는 25년간의 공직생활중 목민의 청백리로서 본면 발전과 면민을 위해 일생을 헌신하신 봉사자이로다.

인자하고 온화한 성품을 지닌 공은 넉넉하지 못한 가정생활로 고생하시는 부모님을 위해 1937년 함평군 鶴橋(학다리) 공림보통학교를 중퇴하고 유학의 길에서 낙향하여 부친의 생업에 조력하던 중 1942년 향리들의 적극적인 권유로 약관의 나이에 洞里區長(동리구장)에 피선되어 國恥(국치)의 일제치하에서 고통받은 里民(리민)들을 위하여 동분서주하며 애환을 함께 해결코져 노력하였던 바 공의 치적을 높이 평가한 면에서 서기로 임용 면장에 취임하니 후일 본면의 근대화와 경제발전에 큰 공적을 쌓게 하였도다.

특히 공의 공직기간은 조국해방과 함께 한국전쟁의 폐허와 정치혁명 그리고 조국 근대화 과정 등 격동과 혼란의 시대속에 자칫 사회적 손실이 있었던 시기에 公 특유의 저돌적 추진력으로 후학들이 공의 업적을 사모하고 표상으로 삼고자함에 빗돌을 새운다.

公은 교육의 목표는 백년대계라 하여 금산중학교 전신인 금산학원을 설립하여 많은 석학들을 배출할 수 있는 산실을 만들었고 지금의 금산종합고등학교가 설립된 기반이 되었으며 산성장학회를 설립 운영하면서 장학회장으로서 많은 장학금을 수여하였으며 본면의 교육수준과 향학열을 올리는 단초가 되었다.

본면의 경제적 부흥을 위해서는 동부권과 서부권을 잇는 관내 단일 일주도를 개설함이 최우선이라 판단하고 지역주민들과 협의에 들어갔으나 반대하는 세력들이 너무 많았다.

좁은 섬에서 무슨 넓은 도로가 필요하는냐가 주요 문제였다 公은 새벽부터 발목에 이슬을 묻히며 각 마을을 방문하면서 반대가 심한 지주분들을 직접 설득하여 모두가 불가능할 것이라고 하였던 금산면 일주도로를 개통시키므로 면민들의 아낌없는 찬사를 받았고 公은 신작로 토목공사를 하면서 면민들을 취로사업에 참여시키는 기회를 만들었다.

이것은 도로건설의 명분과 주민소득을 증대시키는 실리를 동시에 추진한 행정처리 능력으로 높이 평가 받았다. 또한 본면이 도서 지역인 관계로 해상교통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고 농수산물의 물류이동과 차량승객 수송으로 경제적 생산활동에 일대혁신을 이루면서 본면에 광주까지 운행하는 직행버스를 취항시켜 면민들의 도시권 1일 생활로 문화교류를 확충 의식향상 및 소득증대 사업을 날로 번창 시켰도다.

1968년 본면 최고의 사업이었고 공의 생애에 있어서도 각별한 영광이었던 농어촌 전기 전화가설 도입사업의 성공적 완수는 공께서 추진위원장으로 활약한 면면들이 훌륭하였기에 가능한 일로 물론 본면 출신 김일 프로 레슬링 챔피언의 적극적이니 지원으로 시작된 것이지만 대륙지역보다 먼저 전력의 혜택을 받은 것은 공께서 가가호호를 손수 방문하는 등 헌신적인 노력으로 지휘한 결과로써 공의 지극한 정성이 하염없이 깃들어 있도다.

公은 1965년 음3월27일 부친이 별세하자 스스로 불효자라하여 3년 상복을 자초하여 매일같이 참배하였고 3년상이 지난후에는 음력 초하루와 보름에 외부 출타시에는 반드시묘소에 참배하여 고인이 되신 부모님을 살아계시는 부모님 모시듯 하였으니 효심이 지극한 효자였고 효를 찾는 많은 사람들의 귀감이 되고 있으니 효행의 상징이 아닐수 없도다.

公은 1966년 여름날 동리 아동의 부주의로 기름 화재가 발생하자 살신성인의 정신으로 인명을 구조하고자 화염속으로 뛰어들어 전신화상을 입고 수개월을 병상에서 요양해야하는 위기도 있었으나 전 면민들의 지극한 정성으로 건강을 회복하니 공은 이웃과 면민들의 후원을 감흥하여 면민 봉사에 더욱더 열정을 다하였도다.

公은 효의 근본은 禮라고 하셨고 항상 어르신을 만나면 원근을 구분치 않고 인경아친人敬我親의 禮를 다하니 지역 향리들의 칭송이 그칠줄 몰랐다. 이런정신으로 본면 노인회관 건립에 있어 당연 앞장섰고 문화유산인 송광암 전기사업에도 솔선하여 추진하니 관계기관에서 적극 협력하였다.

노년에는 고흥 문화원 이사 향토사 연구원으로 고흥군 전통 가꾸기 사업에 참여했고 고희에는 終而復始(종이복시)의 충정으로 함평노씨 대종회 회장으로서 현조3위 사당인 거평사 전남나주 문평동 월리소재를 복원 신축완공함으로써 종족후손들에게 있어 영원히 추앙받은 숭모의 조상으로 남게 되었다.

公은 1940년 11월 慶州李氏 月今과 결혼하여 맹숙 관숙 완숙 윤숙 연숙 5남과 정심 정순 2녀를 두었다.
이제 공은 저 세상에서도 본면의 발전을 위해서 활약할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公이 태어난 용두산 下 자락 이곳에 전 면민들의 뜻으로 감히 금석(金石)에 각인하나니 公이 이룬 공적은 본면의 薰香(훈향)이 되어 후세들의 가슴을 적시는 雨露(우로)가 되고 굳굳한 길잡이가 되어서 遺芳千歲(유방천세)하리오


건립추진위원회 1998년 8월 일







石剛魯士熱情家
석강노사열정가

금강석처럼 굳센 용맹을 지닌 노면장은 면민을 위한
행정의 실천가이며 지극정성을 다한 정열가요

塘照炳然泛月明
당조병연범월명

넒은 연못에 비치는 청아한 달빛처럼 고고히 솟아오르는
둥근달로 깨끗하고 지혜로운 개척자의 인물이요

面域洙鄕開設貢
면역수향개설공

면지역의 중흥을 위해 학교설립 도로개설 철부선 버스도입
전기가설로 이땅에 광명의 빛을 준 선각자요

長期公僕錦山曨
장기공복금산롱(*曨[롱] 먼동이 트다, 해돋다)

최장 면장 재임중 개발사업을 위하여 충성을 다해
지역사회를 일신케하니 금산의 해돋움 같은 인물이라




?

  1. [ 지식채널 e 동영상 ] 박치기왕 김일 1부~4부

    얼마 전 타계한 박치기왕 김일의 이야기. 살아남는 게 큰 숙제였던 6,70년대, 사각의 링에서 김일은 박치기 한 방으로 우리 삶의 고달픔을 달래주었다 박치기왕 김일 1부 방송일: 2006-11-20 (05:23) 박치기왕 김일 2부 방송일: 2006-11-28 (05:15) 박치기와 ...
    Category雲岩 김일 Views13272
    Read More
  2. [옛날신문] 창본 춘향전 35년 ... 피땀의 결실

    창본 춘향전 35년 ... 피땀의 결실 경향신문 1967 .08.07 기사(뉴스) 창본 "춘향전" 인간문화재 김연수씨가 엮은 35년 피땀의 결실 남은뜻은 판소리 다섯바탕 정리 우리나라 처음의 창본 "춘향전"이 인간문화재인 동초 김연수씨(60)에 의해 엮어졌다 .
    Category東超 김연수 Views11278
    Read More
  3. [옛날신문] 朴鍾安씨에 새마을勳章

    동아일보 1974.03.05 기사(뉴스) 전남 고흥군 금산면 석정리 동정마을 朴鍾安씨가 五日 월간 경제동향보고석상에서 박정희 대통령으로부터 새마을훈장 근면장을 받았다.
    Category선도농업인 Views9520
    Read More
  4. [옛날신문] 대중문화의 스타들 - 金一論

    대중문화의 스타들 - 김일론 동아일보 1978.05.06 기사(칼럼/논단) 유안진<여류시인> 여학교시절 나는 수학 그 과목 자체보다도 수학을 담당한 선생님이 좋아서 수학시간을 기다리곤했었다. 그렇듯이 나는 김일이라는 멋진 남성때문에 과히 신사답지못하다고 ...
    Category雲岩 김일 Views10483
    Read More
  5. 월포농악 신명에 얼씨구~

    고흥군민광장 제34호 8월호에 기재된 내용입니다.
    Category月浦 문굿 Views10405
    Read More
  6. 자랑스런 선도농업인 박종안 님

    발췌 :고흥군민광장 6월호.
    Category선도농업인 Views10475
    Read More
  7. 前 面長 魯炳洙 功績碑(전 면장 노병수 공적비)1

    노면장님의 아버님 碑 錦隱魯公慶相紀績碑 금은노공경상기적비 금산 면장 노병수 공적 요사 公(공)의 아호는 石塘(석당)이고 자는 君明(군명)이며 함평노씨(咸平魯氏) 시조 穆(목)의 7세손인 고려조 충신으로 正尹上護軍(정윤상호군)의 벼슬을 지낸 翰林公(한...
    Category面長功績碑 Views13126
    Read More
  8. 동초선생님의 묘소와 대흥리 풍경들

    묘비 표석뒤로 멀리 묘지가 보이는군요.동초선생님 묘를 찾았습니다. 찾아볼라고 예전부터 생각 뿐, 어디있는지 몰라 그냥 지나쳤었는디.. 아 근디, 등잔밑이 어둡다고 맨날 지나 댕긴디만 가다가 돌곡재 넘어 삼거리에서 상하촌 길이 아닌 연소로 곧게 뻗은 ...
    Category東超 김연수 Views10822
    Read More
  9. 진돗개 득구 이야기

    이야기 4 오오키가 자라서 1938년 전남 거금도. 10살 난 어린 오오키는 작고 겁많은 소년이었다. 나약한 성격으로 늘 일본 아이들에게 괴롭힘을 당했지만, 그런 오오키 곁에는 든든한 힘이 되어주는 진돗개 득구가 있었다. 그러나 당시 일본은 전쟁 준비를 위...
    Category雲岩 김일 Views12814
    Read More
  10. 2004년에 다시 찾은 김일 기념관

    ▼ 2월 14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렸던 스모경기 해설(NHK방송) 하실때 모습
    Category雲岩 김일 Views12032
    Read More
  11. 동초 김연수 선생상

    동초 선생님像 2달오름 극장 현관 입구에 세워진 동초 선생님像 1 김연수 연보 1907 전남 고흥군 금산면 대흥리 출생 1929 서울 중동 중학교 졸업 1936 유성준,송만갑 정정렬 선생 문하에서 판소리 5바탕 수업 1938 조선 창극단 대표로 취임 1950 우리악극단 ...
    Category東超 김연수 Views11204
    Read More
  12. 雲岩 선생님 사진 석장

    이왕표와 雲岩1. 루테즈와 雲岩,1. 루테즈와 雲岩, 2. 이왕표와 雲岩, 3. 팬들에게 답례하는 雲岩 더 많은 사진들은 wwa-korea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배너를 누르세요
    Category雲岩 김일 Views10851
    Read More
  13. 東超 金演洙 唱本 모음

    동초께서 집필한 창본자료들입니다. 어디서 갖고 오긴 했는디, 하도 오래전에 저장해 놓은것이라 까묵었어라.
    Category東超 김연수 Views10054
    Read More
  14. 월포마을 문굿 소리

    월포문굿 전수관 1월포문굿 소재지 : [우]548-934 전남 고흥군 금산면 신평리 월포마을 지정번호 : 지방무형문화재 제27호 지정일 : 1994년 12월 5일 소개 남도농악은 연행 방식, 복식, 음악성 등을 기준으로 볼 때 크게「左道굿」, 「右道굿」, 「도서해안굿...
    Category月浦 문굿 Views12141
    Read More
  15. 인물게시판에 있는 김일 선생님 사진 모음

    .
    Category雲岩 김일 Views11805
    Read More
  16. 김일선생님 공적비 제막식 사진 5장

    김일선생님 공적비 제막식2김일선생님 공적비 제막식1김일선생님 공적비 제막식 당시의 사진들입니다. 모든 사진들은 http://www.wwatv.com 에서 가져왔습니다.
    Category雲岩 김일 Views11039
    Read More
  17. 김일선생님의 캐릭터 이미지, 예전 영화포스터,사진모음

    천하를 호령하던 젊은시절의 모습 ▲김일 선생님의 캐릭터들 입니다..움직이는 캐리컬처라고 해야하나요..친근감있게 표현했네요.^^ ▲이건 제가 예전 흑백티비에 이미지넣어서 만든거구요. ▼ 60년대 영화 포스터라다군요.."황금의 이마"..후훗 ^^ ▲ http://www...
    Category雲岩 김일 Views22597
    Read More
  18. [사진 모음] 김일 기념비 사진, 金一頌詩8

    ▲ 비문에 새긴 송시내용입니다.
    Category雲岩 김일 Views12608
    Read More
  19. 동초소리 창시자 김연수 명창 사진 모음

    이사진들은 지구레코드사에서 제작한 CD (한국전통음악시리즈 제7집 김연수 심청가)에서 스캔했습니다. 북[고수] : 이정업 본명: 이산준[李山峻] 예명: 이정업[李正業] 1908년. 경기도 시흥군 수암면 와리, 국악인 집안에서 태어났다. 1910~1930년. 이정업은 ...
    Category東超 김연수 Views1356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브라우저를 닫더라도 로그인이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유지 기능을 사용할 경우 다음 접속부터는 로그인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 게임방,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 이용 시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니 꼭 로그아웃을 해주세요.